애플 확장2 키보드 놀이동산

제조년이 1990년인 그시절 매킨토시에 쓰려고 제조된 키보드. 그러니까, 내가 중3때로군.. 
이 오래된 키보드의 NIB(New In Box, 즉, 안뜯은 새거)이 키매냐 장터에 풀려 냉큼 샀다. 
가격도 그리 나쁘진 않았다. 알프스 넌클릭 백축을 쓰는데, 알프스 넌클릭 백축은 상대적으로 인기가 떨어지기 때문. 
애플 2GS 같은 데에 들어가는 알프스 핑크축이 인기가 많다. 돈도 없고, 매물도 잘 안나오는 그런 놈 구하는건 일찌감치 포기. 드디어 동호회에서 흔히 표현하는 '알프스 등반'을 나도 해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키감은, 확실히 체리랑은 틀리다. 사실 처음 눌러봤을 때는 엄청 놀랬는데, 키감이 멤브와 상당히 유사했기 때문이다. 새거라 서걱임도 좀 있고, 약간의 통울림도 있다. 좀 더 써보면서 키감을 즐겨보아야겠다. 

상태는 완전히 새거고, 소감은 간만에 사자마자 하단열 특수키 리맵 안하고 쓸 수 있다는게 반갑고, 우상단의 전원키는 다행스럽게도 작동한다. 쓸 일은 거의 없겠지만.. 그리고 좌상단의 칼라풀한 초기 애플로고도 반갑다. 

애플확장2는 그시절 애플이 채택하고 있었던 ADB 시리얼 방식을 사용하는데, 지금은 아무도(애플조차도) 안쓰는 표준이라 iMate라고 부르는, ADB-usb 컨버터를 써야 한다. 이것도 물건 자체를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 다행히도 누가 대량으로 새것을 구해와서 팔고 있어서 쉽게 구할 수 있었다. 

또 하나의 난점은 ADB케이블이 키보드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인데, 다행히도 ADB규격은 정확히 SVHS 비디오 규격과 동일하다. 즉, S-Video 케이블을 구해서 꼽으면 된다. 자전거로 퇴근하면서 신림동과 화곡동 근방의 전파사는 모두 뒤진 끝에 간신히 하나 구할 수 있었다. 

++추가: 아 방금 알았는데, 캡스락이 토글된다 +_+;;; 아주 오랜 옛날에 애플 키보드 캡스락이 토글된다는 것을 들었던 기억이 얼핏 난다. 토글된다는 표현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냐면, 이 키보드의 캡스락키가 한 번 누르면 들어가 있다가 또 한 번 누르면 튀어나온다는 것. 즉, 들어가 있는 상태는 캡스락이 on, 나온 상태는 캡스락 off. 

++추가: 멤브스러운 느낌은 스위치에 댐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종의 고무 완충제인데, 이로 인해 슬라이더가 바닥을 칠 때의 경쾌한 느낌이 죽는 대신 소음을 잡아 사무실에서도 무난하게 쓸 수 있다. 

+++추가(7.24): 역시 넌클릭은 충분히 오래 써봐야 하는 것 같다. 처음에는 키감이 임팩트가 없고 멤브같은 느낌이 있었는데, 계속 쓰니 점점 은은하게 맘에 든다. 써보고 싶은 키보드는 많은데 손은 한짝 뿐인게 한스럽다. 

++추가: 기능상으로는 SVHS케이블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정품 ADB 케이블이 아쉬웠던 차에 OTD의 찌니님으로부터 꼬인줄 ADB케이블을 선물로 받았다. 이것도 닙급이다. 동호회 게시판에도 감사글을 적었지만, 다시 한 번 이 자리로도 감사인사 드린다. 

이와 관련된 기술적 내용은 해당 위키를 참조. 

++추가: 댐퍼 백축이 아니라 댐퍼 크림축이다. 둘의 차이는 스프링이 조금 다른 정도라고들 한다. 

핑백

  • EVA RIDER : 알프스 댐퍼 크림축 찬양글 2012-09-24 16:41:03 #

    ... 예전에 애플 확장2 신품을 업어와서, 이래저래 여러 분들의 도움을 받아 써오고 있다. 사실 처음 느꼈던 키감은 멤브와 유사한 느낌이랄까, 임팩트가 별로 없었고, 댐퍼가 있어 ... more

덧글

  • 이네스 2012/06/23 09:15 # 답글

    구하느라 고생하셨군요. 한번 만져보고싶습니다만 역시 학생신분엔 가격이 참...
  • zonam 2012/06/23 15:12 #

    아, 알프스 넌클릭 백축은 비인기축이라 닙금을 8만원대에 구했습니다^^ iMate가 좀 비쌌죠;
  • 이네스 2012/06/23 16:58 #

    으아니! 단돈 8이라니. 근데 저거 윈도에서 쓰려면 좀 귀찮겠지요???
  • zonam 2012/06/23 21:29 #

    커맨드키가 윈키로 인식됩니다. 배열 헷갈리시면 리매핑하셔야겠지만 상관없으면 그대로 쓰셔도 되요.
  • 이네스 2012/06/23 23:17 #

    매물을 찾아 잠복해야겠군요!
  • zonam 2012/06/25 15:20 #

    네, 닙급은 흔친 않지만 중고는 심심찮게 매물로 올라옵니다. 참고로 핑크축이 매우 귀합니다. 참고하세요^^
댓글 입력 영역



twitter

Twitter

Math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