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 --> html --> MS word 이 킹왕짱인듯 TeX

일단 텍과 워드 (혹은 hwp) 간의 관계는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워드 --> 텍: 어렵다 (한땀한땀 살펴봐야함)
텍 --> 워드: 쉽다 (변환하면 됨)

이런 저런 솔루션이 있는데 써보니 html로 한번 변환한 뒤 워드에서 읽어들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같다는 소결론에 도달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일단 tex을 완전히 컴파일하여 메타파일을 모두 생성시킨다. (toc, auc, bibitem 등등등)
2. 해당 폴더에서 터미널을 열어 htlatex foo.tex 으로 output format 이 html이 되도록 컴파일한다. foo.tex 자리에 자신의 tex 파일 명을 넣으면 된다. 
3. 그러면 foo.html이 같은 폴더에 생성되는데, 이것을 워드에서 열고 저장하면 된다. 

주의사항은 이렇게 저장할 경우 이미지 파일들은 모두 링크로 저장된다는 것이다. 옵션 어딘가에서 링크를 모두 파일 내부에 집어넣어야 한다. (위치가 버젼마다 다른 것 같다) 그리고 아마 web view mode 비슷한 것으로 되어 있을 텐데, 이것을 일반 문서 모드로 바꾸면 익숙한 모양새가 될 것이다. 

앞으로 워드 문서 만들때도 텍작업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변환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reference들의 hyperlink가 모두 살아있기 때문이다. 그것만으로도 꽤 쓸만하다. 다만 비가역적이므로 한 번 변환하고 수정하면 텍으로 돌아가기가 정말 좀 힘들다. 이것도 솔루션이 일부 있는 것 같긴 한데 안써봐서 모르겠지만 tex --> word 만큼 쓸만하지는 못할 듯. 

덧글

  • serotonin 2014/04/27 01:50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박사님~^^
  • zonam 2014/06/10 15:15 #

    안녕하세요 세로토닌님^^;
  • zonam 2014/11/04 14:32 # 답글

    한글있으면 잘 안됨;
댓글 입력 영역



twitter

Twitter

MathJax